URBANRISM HAUS
* 이름/직함
* 메일주소
* 연락처
요청사항
0
* 일정
예산
* 자동입력
방지코드

* 개인정보
처리방침
URBANRISM HAUS 어반리즘 하우스

URBAN NEWS

URBAN BOARD

 

[K-관광] 외국인 관광객, 백화점 본점보다 이 매장 더 많이 갔다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5-05-28 10:02:12

🖍️3줄요약
 

✔️ 명동 K-뷰티 매장, 외국인 필수 코스로 부상하며 백화점보다 방문 많음
✔️ 올리브영, 외국인 카드 이용 건수 백화점 추월
✔️ K-뷰티 인기 확산, 할인·체험·정보 공유 활발

 

🖱️NEWS

외국인 관광객, 백화점 본점보다 이 매장 더 많이 갔다

  화장품 고르는 외국인 관광객 27일 서울 명동의 한 길거리 화장품 매장에서 외국인 관광객이 제품을 고르고 있다. 하나카드가 올해 1~4월 외국인의 카드 이용 건수 상위 유통 매장을 꼽아본 결과, 올리브영 지점이 명동타운점 등 4곳이나 들어갈 정도로 외국인 관광객들이 길거리 매장을 많이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사진 =조선일보)

✅ 지난 2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명동 사거리에 있는 올리브영 명동타운점.
 

✅ 제품 코너마다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상품을 고르는 외국인들로 붐볐음. 매장에서 한국인은 찾아보기 힘들었음.
 

✅ 계산대 대기 줄 전광판에는 ‘세금 환급을 받으려면 여권을 준비하세요’라는 안내 글귀가 영어·중국어·일본어로 나왔음.
 

✅ 매장 2층에는 세금을 바로 환급받을 수 있는 ‘텍스 리펀존’이 마련돼 있었음.
 

✅ 이날 선크림, 마스크팩 등을 샀다는 한 미국인 관광객은 “친구들에게 부탁받은 물건까지 사느라 같은 제품을 여러 개씩 담았다”며 “한국 화장품이 유명하다고 해 살 것이 많다”고 했음.
 

✅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 ‘K뷰티 쇼핑’이 붐을 이루면서, 올리브영·다이소 등 길거리 매장이 필수 관광 코스가 됐음.   
 

✅ 그러다 보니 최근 이런 매장을 찾는 외국인 숫자가 인근 주요 백화점을 찾는 경우를 넘어서기도 했음.
 

✅ 26일 하나카드가 올해 1~4월 외국인들이 국내에서 결제한 카드 이용 내역을 분석한 결과, 유통 업종 이용 건수 상위권에 올리브영의 각 지점이 대거 이름을 올렸음.
 

✅ 외국인들의 카드 이용 건수가 가장 많은 곳은 아이돌 팝업 스토어 등 다양한 문화 체험을 같이 할 수 있어 인기가 많은 ‘더현대 서울’이었지만, 이어 CJ올리브영 명동타운점이 2위에 올랐음.
 

✅ 특히 올리브영 명동타운점은 카드 이용 건수에서 인근에 있는 롯데백화점 본점보다 10% 가까이 많았고, 신세계백화점 본점보다는 2배쯤 많았음.
 

✅ 결제 금액은 롯데백화점 본점이 2배 이상,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1.5배 많았지만, 이용자 수는 올리브영이 크게 앞질렀음.
 

✅ 같은 명동 지역의 주요 백화점들보다 올리브영에서 쇼핑한 외국인 관광객이 더 많았던 것임.
 

 그래픽=정인성

 (그래픽=정인성)

✅ 외국인 이용 건수 상위 1~10위 매장 중에는 명동타운점을 포함해서 성수점·홍대타운점·명동점 등 4곳이 올리브영 매장이었음.
 

✅ 최근 열린 본지의 아시안리더십콘퍼런스(ALC) 행사를 찾은 리시 수낙 전 영국 총리도 “한국에 온다고 하니 딸들이 올리브영 쇼핑 목록을 적어줬다”고 말하기도 했음.
 

✅ 이런 인기에 힘입어 올리브영은 27일 ‘올리브영 명동거리점’을 새로 열었음. 올리브영 지점 이름에 ‘명동’이 들어간 곳만 7곳에 달함.
 

✅ ‘K뷰티’가 외국인 관광객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면서 이들 사이에서는 ‘올리브영이 할인하는 3·6·9·12월 초에 여행을 계획하라’ ‘올리브영보다 저렴한 약국 화장품을 공략하라’ 등 다양한 팁이 공유되고 있음.
 

✅ 최근에는 ‘아이돌 헤어와 메이크업 해보기’ ‘4박 5일 뷰티 투어’ 등 ‘K뷰티’를 테마로 한 다양한 여행 상품도 나오고 있음.

 

 

 

📰 자료출처: <조선일보> 외국인 관광객, 백화점 본점보다 이 매장 더 많이 갔다

📰 링크: https://www.chosun.com/economy/stock-finance/2025/05/28/A43CWYQJTZADJDJYGDRUE4J4P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