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BANRISM HAUS
* 이름/직함
* 메일주소
* 연락처
요청사항
0
* 일정
예산
* 자동입력
방지코드

* 개인정보
처리방침
URBANRISM HAUS 어반리즘 하우스

URBAN NEWS

URBAN BOARD

 

[K-관광] 'K-굿즈' 주목 속 27:1 경쟁률 돌파… 관광공모전 수상작 25선 공개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5-08-28 09:46:13

🖍️2줄요약

 

✔️ 전통과 트렌드를 결합한 관광 기념품 인기, ‘조선왕실 와인마개대통령상 수상

✔️ 11DDP에서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개최

 

 

 

🖱 NEWS

 

 조선왕실 와인마개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넷플릭스 영화 케데헌열풍이 달군 K-굿즈 인기에 힘입어, 전통과 트렌드를 결합한 관광 기념품들이 올해 공모전에서 두각을 드러냄.

 

27일 한국관광공사는 ‘2025 대한민국 관광공모전(기념품 부문)’ 최종 수상작 25점을 발표함. 역대 최고 경쟁률인 27:1을 뚫고 대통령상을 거머쥔 작품은 경복궁 근정전 어좌 위 왕의 모습을 형상화한 조선왕실 와인마개. 외국인 심사단의 호평으로 올해 신설된 글로벌 인기상도 함께 받으며 전통 미감과 현대적 활용성을 동시에 인정받음.

 

국무총리상은 두 작품이 차지함. 로컬특화 부문에서는 경주 전통주 제조법을 바탕으로 만든 교동의 비주 대몽재 1779 전통주, 일반 부문에서는 전통 금박 기법을 체험형 상품으로 풀어낸 금박공예 DIY 색칠 키트, 한국 전통 글리팅이 선정돼 지역성과 체험성을 동시에 부각함.

 

해물파전·김치전의 바삭함을 구현한 누룽지 스낵 전바삭해요’, 전통 한지를 여러 겹 압착해 만든 낭도 한지가죽 카드지갑 등의 제품이 뽑혔고, 3만 원 이하의 합리적 가격대 제품이 다수 포함돼 접근성을 높임.

 

최근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의 열풍과 함께 외국인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갓을 모티브로 한 이리오너라 갓 풍경’, ‘조선의 멋, 갓잔전통 화장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뷰티 제품 화협옹주 연지고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도 눈에 띔.

 

제품들은 전통의 가치를 살리면서도 매력적인 디자인을 갖춰 관광기념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어 심사위원단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평가임.

 

대통령상 1,000만 원, 국무총리상 각 400만 원 등 상금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수상작을 직접 구매해 국내외 홍보에 활용하고, 1:1 컨설팅과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 관광기금 융자 신청 자격 부여 등 사후 프로그램을 운영함.

 

민간 후원기관 현대백화점은 기념품 숍 더현대프레젠트입점과 상품화 자금 지원 등 유통망 확대를 뒷받침함.

 

최근 케데헌의 인기와 함께 K-굿즈 열풍을 만들고 있는 흑립 갓끈 볼펜, 단청 키보드 등 모두 본 공모전을 통해 수상한 제품인 만큼 올해 수상작들도 국내외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공사는 대한민국 대표 기념품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현대백화점,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등 후원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유통판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힘.

 

한편 ‘2025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는 오는 11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며, 시상식과 함께 올해 수상작을 포함한 다양한 K-굿즈를 직접 체험할 수 있음.

 

 

 

📰 기사원문: <MHN> 'K-굿즈' 주목 속 27:1 경쟁률 돌파관광공모전 수상작 25선 공개

📰 링크:https://www.mhnse.com/news/articleView.html?idxno=44821